728x90
대다수의 사람들이 돈을 많이 갖고 여유로운 삶을 살기를 원한다. (아닌 사람들이 간혹 있는 것도 같다.)
잡코리아나 사람인에 이력서를 오픈해 놓으면 정말 경력과 교육성과와 상관이 그다지 없어 보이는 "보험설계사 같은 영업"쪽에서 많이 연락이 왔었다. 그러던 중 우연히 "부의 메커니즘"이라는 책 속에 상위 0.1% 영업인 10명에 대한 이야기가 적혀 있다길래 도서관에서 슥삭 빌려다가 보았다.
영업 쪽에서 일을 하시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직접 책을 읽으시기를 권하며, 여기서부터는 스스로가 책을 읽으면서 요약한 몇 가지를 나열하겠다.
- 칭찬의 주체가 물건이 되어서는 안 된다
- 너의 분야에서 최고가 되어라 (알지도 못하는 곳에서 허튼짓 하지 말라. 시간낭비)
- 첫인상 3초의 법칙에 유의하여 항상 준비되어 있고 성공한 사람인 것처럼 살라
- 말만 하는 게 아니라 보여줘라. 영업의 경우 영업 이후의 주기적인 고객관리 같이 말만으로 하는 것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줘라
- 꾸준하게 좋아하는 것을 하기 위해서는 돈이 있어야 한다
- “인간은 살아있기 위해 무엇인가에 대한 열망을 간직해야 한다.” - 마가렛 딜란드 : 본인을 세상에 증명하기 위해서는 더 간절히 열망해야 한다. 그리고 그 열망의 수준에 따른 결과물이 정확히 본인에게 돌아올 것이다.
- 평범한 노력은 노력이 아니다. 프로가 아니라면 죽을 만큼 해야 한다. (프로선수들은 프로가 되기 위해 피나는 연습을 했다. 그 과정을 무시한 채로 프로가 되는 기적은 절대 일어나지 않는다.)
- 과정이 있어야 결과가 만들어진다. 천재라서 성공한 것이 아니고 재능이 뛰어나서 성공한 것이 아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평범한 노력을 뛰어넘은 평범하지 않은 노력을 통해 천재가 되어 성공한 것이다. 신이 당신을 돕지 않으면 안 될 정도로 노력해야 한다. 평범하지 않은 결과를 원한다면 평범하지 않은 노력을 해야한다.
- “같은 방법을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은 정신병 초기 증세다” - 아인슈타인. 현상 유지한다는 생각을 품는 순간 성장에 있어 내리막길이 시작된다. 결국, 현상유지는 도태일 뿐이다.
- 파레토의 법칙: ‘20%에 집중하라’, 특히 시간관리를 위한 계획을 설정할 때 평소에 본인이 하는 사적인 활동을 하는 시간도 모두 기재해 놓는 게 좋다. 그렇게 하루하루 정리하여 1~2주일 한 달 이렇게 누적이 되면 모든 활동 목록이 나오며, 특정 활동시간의 합산을 총 활동시간으로 나누어 특정활동 시간 비율을 확인할 수 있다. 본인 목표를 위해 투자하는 시간의 합이 전체 시간의 몇 퍼센트인지 확인해보아라. 스스로의 시간 활용 비율을 측정하여 시간관리에 활용하라.
- “성공을 향한 확실한 길은 없지만 실패를 향한 분명한 길은 바로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키려는 시도다.” - 팀 페리스 : 모두에게 잘하려는 것은 시간 낭비라고 생각한다. 본인을 누구보다 신뢰하고, 믿어주고, 진심으로 생각하는 사람에게 더 잘해야 한다. 본인과 맞지 않는 무리한 사람들과의 감정소비, 시간소비를 할 바에는 본인이 잘할 대상에게 집중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
- 일본 최고의 경영자이자 교세라 그룹 창업자 이나모리 가즈오는 사람을 가연성, 불가연성, 자연성으로 분류했다. 자연성 인간은 스스로 열정의 불씨를 태우는 사람, 가연성 인간은 자연성 인간 옆에서 같이 타오를 수 있는 사람, 불가연성 인간은 도저히 타오르지 않는 사람이다. 만약 본인이 가연성 인간이라고 판단된다면 먼저 열정의 불꽃을 시들게 하는 불가연성 사람들을 반드시 멀리 해야 한다. 즉, 성공하고 싶다면 먼저 본인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과 멀어져야 한다. 그다음에는 자연성 인간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늘려야 한다. 스스로 불타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질수록 스스로 불타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어떤 일을 이루어내려면 스스로 활활 타올라야 한다. 잠깐 불이 타올랐다가 꺼지는 하루살이 열정이 아닌, 꺼지지 않는 열정의 불꽃으로 스스로를 태워야 한다. 본인을 변화시키는데 시간을 투자한다면, 시간은 절대로 당신을 배신하지 않을 것이다.
- 자기 확신을 키우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2가지 : 부정적인 신념을 버리는 것이다. 그리고 배우는 것이다. 누구보다 자신 있게 설명할 수 있을 때까지 배우면 된다.
- “끝까지 하는 사람은 끝까지 갈 것이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도태되고 포기하게 될 것이다.” : 영업의 7단계 - 가망고객 발굴, 전화, 1차 미팅, 고객정보수집, 2차 미팅(프레젠테이션), 클로징, 계약 완료 - 정규화된 영업 시스템 순서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웠나? 어떻게 그 목표를 이룰 것인가? 그 목표를 향해 잘 달리고 있는가?
- 목표가 만들어지면 종이를 10 등분하여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세부사항들을 나누어라.
- 브랜딩 : 당신은 어떤 가치를 원하는가? 무엇을 위해 내가 브랜딩을 하려고 하는가?
- 시스템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포인트 - 정해진 루틴으로 똑같이 말하고 행동하여, 1~2번 반복이 아닌 최소 한 달 동안의 반복을 해야 한다. 그리고 전문가의 자세로 임하라.
- 작은 습관의 놀라운 힘 : 바로 실행하기, 안 할 이유가 아닌 해야 하는 이유 찾기, 체계적으로 일하기, 매일 일지 작성하기, 등등 개인적으로 작성하여 지키려고 노력하고 간혹, 하루정도 못 지킬 경우에는 다음날 두배 이상으로 노력하고 열심히 하면 된다.
- 결심 + 실천 + 지속 = 성공
- 절박함을 인위적으로라도 만들어라. 그리고 선택했다면, 생각은 그만하고 과감하게 행동하라. 그리고 해야 할 이유를 찾아라. 안 될 변명은 버려라. 그리고 스스로가 감출 수 없는 에너지로 확신을 전파하라.
- “생각이 감정을 만들고, 감정이 행동을 만들고, 행동이 결과를 만들어낸다.” 결국, 성공을 위해서는 어떠한 마음가짐(생각)으로 어떠한 목표(감정)를 가지고 어떠한 습관(행동)을 지니고 있느냐가 중요하다.
- 보험설계의 경우 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주는 설계사에게 신뢰를 갖게 된다. 그리고 그로 인하여 고객이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면 확실한 계약 클로징이 가능해진다.
- 해당 물건을 판매할 경우 그 팔 물건에 대한 자신감이 중요하고(내가 확신을 줘야 고객도 확신을 가진다) 이를 사야 할 명분을 만들어줘야 한다.
책 내용을 읽어보자면 대부분이 신용불량자에서부터 올라간 극적인 히스토리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그만큼 절실하고 열심히 몰입하고 스스로의 노하우를 확고히 다져 현재의 위치까지 올라간 것이다.
Mind over matte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