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의 삶 Programmer's Life/Database-Oracle&MySQL

CRM,ERP,DataMining

Oliver's World 2008. 11. 3. 13:57
728x90
. 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 CRM 이란 기업에나 경영에 있어서 시장점유율보다는 고객에 대한 점유율을 그리고 고객획득보다는 고객을 유지하는데
   비중을 드는 것으로서 이전의 제품과 그 제품에 대한 라이프 사이클 관점에서 탈피한 것으로, 제품판매보다 고객과
   친밀해지려는 관계향상을 강조하여 고객의 관점에서 관리하는것을 말한다. 그리고 여기서 말하는 고객관리주기는 대게
   고객라이프사이클 기준으로 하여 고객확보, 고객유지, 평생고객화 단계로 구분할수 있으며 고객을 확보는 시장점유율 및
   고객 점유율을 확장해 나가기 위한 필수적인 활동이며 고객의 이탈율을 줄이고 고객유지의 효과를 높일수 있는 시작점이
   다. 그리고 고객유지란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고 수익 기여도가 높은 우수고객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으로서 바로 다음단계
   인 평생 고객화를 위하여 높은 우수고객으로 만드는 노력을 말한다. 다시말하자면 CRM은 선별된 고객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고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가능하게 하는 솔루션인 것이다. 그리고 CRM은 고객의 정보 DB를 기초로 고객을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경영전반에 걸친 관리체계로서 정보기술이 밑받침되어 구성된다.

2. ERP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 ERP은 인사, 재무, 생산 등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 되던 인사정보시스템, 재무정보시스템, 생산관리
   시스템 등을 하나로 통합 및 기업내의 인적, 물적 자원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기업내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
   하는 것으로서 하나의 경영 혁신 기법이다. 이는 경영 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기업은 ERP를 도입함으로써 기업경영과 정보기술에서의 환경변화에 더욱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영향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로서 여러부서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관리 사용
   하므로 신속한 반응 및 대처를 할수 있으며 프로세스의 단순화를 수행시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도우미로서 활용이
   가능하고 또한 이는 기업의 경쟁이 국경을 넘어 여러나라에 활동을 분산시켜 얻을 수 있는 정보를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표준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이루어질 경우 모듈별
   통합성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기에 업무 프로세스 표준화가 앞서야 할 것이다.


3. Data Mining
  - Data Mining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숨겨져있는 유용한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미래에 실행 가능한 정보를 추출해 내고
   이를 의사결정에 이용하는 과정으로서 기업의 의사 결정에 적용하는 일종의 데이터베이스 분석기법으로서 데이터가
   방대해져가고 기업의 업무가 복잡해져가면서 업무 전문가의 통찰력에도 한계가 오게되고, 또한 데이터에 내재된 유용
   한 지식 패턴을 추출하는 것이 사람의 손으로 하기엔 상당히 벅찬 일이 되어 데이터마이닝 기술이 필요하게 되었다.
   즉 신뢰도 높으며 많은 양의 자료로서 숨겨진 패턴과 그 사이의 관계를 찾아내어 예견을 하여 최적의 결과를 산출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너무 많은 양의 자료는 오히려 데이터 마이닝의 능력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비슷하게
   유도되어 도출된 자료라 할지라도 의미있는 자료의 확보가 필요하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