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통계학, 파이썬, 금융 쪽 분야로 책을 보다 보니 우연히 스쳐 지나간 제목에 혹 해서 도서관에서 빌려 보았다.
근본적으로 빅데이터, 인공지능, 데이터 사이언스, 데이터 분석 등등이 점점 더 핫 해지는 시대의 흐름상 어떤 책 일려나 라는 생각을 갖고 접근하였다.
많은 회사에서 현업들의 경우 엑셀을 많이 다루게 된다. 그리고 그 엑셀을 어느 정도 다룰 수 있느냐에 따라서 Performance 가 확연히 차이가 난다. 일을 하다 보면 데이터 분석이라는 거창한 무언가를 위해서 뿐만이 아니라 소소하게 자료를 가지고 취합하고 조정하고 수정하고 그러다 보면 많은 회사원들이 개인적인 의지가 있다면 엑셀 활용에 대해서 접근을 하리라고 생각한다. 아마도 그러한 의지가 있어서 접근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책이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책을 구매하기에는 장기적 안목으로 다시 두고 볼 일이 많이 적지 않을까 싶어서 비추다. (머신러닝은 그냥 트렌드를 위해 약간의 분량을 넣은 게 아닐까? 싶을 정도?)
(내가 만약 회사를 운영한다면 해당 책을 회사에 한 권쯤 구비해두고 신입사원들마다 추천??? 을 해준다거나... 겁나 싫어하겠지..ㅋㅋㅋㅋ)
그 이유는? 아래와 같다. 책에서 많은 부분이 간단하게 엑셀 메뉴를 따라가면서 이해하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한두 번 따라 해 보고 업무에 몇 번 써 보게 될 경우에는 더 이상 저 책을 찾지 않게 되리라 생각되기 때문이다.
이 책은 간략한 데이터 분석을 위한 설명과 엑셀을 통하여 어떻게 데이터를 조작 및 분석할 수 있는지에 프로그래밍까지 가지 않고서 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궁금하신 분은 도서관에서 빌려보시는 것을 극구 추천하며, 이건 내게 꼭 필요한 책이야!라고 하시는 분은 당연히 구매하시면 될 것 같다.